월경 불순과 무월경

개요

정상 월경은 월경 주기 일수가 25일~38일 출혈 지속 일수가 3~7일이고 변동은 6일 이내, 여포기 일수 17.9±6.2일이라고 한다. 그러나 이에 해당되지 않고 25일 미만으로 출혈하거나 다음 월경 때까지의 간격이 39일 이상 걸리거나 같은 상태를 월경 불순. 무월경은 임신하고 있지 않은데도 불구하고 3개월 이상 월경이 없는 상태를 말한다.

 

18세 이상이 되어도 월경이 시작되지 않는 원발성 무월경과 지나친 다이어트 등을 원인으로 하는 속발성 무월경이 있다. 무월경의 경우 방치하면 호르몬 이상으로 이어지기 때문에 빨리 진찰이 필요하다. 또한 임신, 수유기가 아닌데 젖이 나오고, 무월경 상태를 따른 내분비 대사 질환의 경우도 있다.

 

원인

월경 불순의 원인은 피로나 스트레스로 인한 호르몬 균형의 난조를 보인다. 호르몬 균형이 흐트러짐으로써 기능성 자궁 출혈, 황체 기능 부전증, 다낭성 난소 증후군이라는 병을 일으키고 호르몬 분비 이상이 생긴다. 또 갱년기가 다가올수록 월경 불순이 일어나게 된다고 생각되고 있다.

 

원발성 무월경의 원인은 염색체 이상, 질과 자궁의 선천적 이상 등 성기의 이상, 호르몬 이상으로 생각된다. 속발성 무월경은 임신, 수유, 급격한 다이어트, 비만, 강한 스트레스와 환경의 변화 등에 따른 호르몬 균형의 난조가 주요 원인으로 알려졌다. 여성 호르몬을 조절하는 뇌하수체의 종양이나 다른 병, 조발 폐경이 원인인 경우도 있다.

 

증상

월경 불순 증상은 월 2회 월경이 온다(빈발 월경), 월경이 2일로 끝나고 말았고 8일 이상 지속되며 월경 주기가 39일 이상으로 늦어지기 쉬운(희발 월경)등이 있다. 월경시의 경혈량이 비정상적으로 적거나 많거나 하는 월경 곤란증 증세가 동반되기도 한다. 무월경은 증상이 없는 경우도 있다.

 

원발성 무월경의 경우, 유방의 발달과 음모의 출현 등의 제이차 성징이 없는 것이 특징이다. 속발성 무월경에서 뇌하수체 종양 등이 원인인 경우는 두통과 메스꺼움, 현기증, 시각 이상 등의 증세가 동반되기도 한다. 무월경, 월경 불순 함께 불임으로 연결되기도 많다.

 

검사·진단

월경 불순의 경우 스트레스가 원인인 것도 생각되므로, 문진으로 생활 습관에 대해서나 일을 전력, 가족력에 대해서 듣겠다. 내진을 하고 자궁의 환경을 확인하고 자궁 내막증 등의 이상이 발견될 경우에는 각 증상에 응하고 경구 피임약이나 호르몬제를 처방하고 월경 주기를 갖출 것. 무월경의 경우, 우선 임신의 가능성 여부를 검사하고 임신하지 않으면 문진에서 최종 월경이 언제인지 등을 듣겠다.

 

18살이 지나도 월경을 맞은 일이 없는 경우에는 원발성 무월경의 진단 때문에 원인 질환의 감별을 한다. 월경의 경험이 있는 경우, 속발성 무월경이라고 진단되어 월경 불순과 마찬가지로 문진·검사법에서 원인을 찾아 간다. 필요에 응하고 자궁암 검진을 받기도 한다.

 

치료

월경 불순 또는 속발성 무월경으로 한편 임신을 원하시는 경우에는 클로미펜 요법으로 배란 유발한다. 임신이 목적이 치료가 있지만 결과적으로 배란이 촉진되고 월경 주기가 된다. 임신 희망이 아닌 경우에는 게스타ー겡의 주기적 투여에 의한 월경 주기를 정상화시킨다. 그래도 월경이 오지 않는 경우에는 코프먼 요법을 쓰는 에스트로겐과 게 스타 ー겡이라는 여성 호르몬을 주기적으로 내복하다. 남성 호르몬 과다에 의한 다모, 여드름이 보일 경우에는 경구 피임약의 투약 치료를 하기.

 

예방/치료 후의 주의

월경 불순이나 무월경을 일으키는 여성 호르몬의 난조는 스트레스가 원인이 되는 일이 많으므로 가급적 스트레스 프리의 생활을 해야 한다는 것과 규칙적인 생활을 먹는 생활을 갖추는 것이 예방으로 이어진다.정기적으로 자궁암 검진을 받고 월경에서 궁금한 게 있으면 방치하지 않고 일찌감치 진료하는 것도 중요하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