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낭성 난소 증후군(PCOS)

개요

다낭성 난소 증후군(PCOS=polycystic ovarian syndrome)는 배란 장애의 하나로 사춘기에서 성년기의 가임기 여성에서 흔히 찾아볼 수 있는 병입니다. 발병하면 난자의 전인 난포가 발육하는데 시간이 걸리고 좀처럼 배란되지 않게 되어 월경 주기가 점차 길어지고 갑니다. 여성의 20~30명에 한명꼴로 이 병을 발병한다고 되어 있습니다.

 

배란되지 않은 여포가 난소 내에 머무르기 위해서 초음파 검사에서는 주머니 모양이 된 많은 여포가 보이기 때문에 다낭성 난소 증후군으로 불립니다.다낭성 난소 증후군은 치료하지 않으면 곧바로 죽음에 이어지는 병이 아니라 경증이면 자연 임신할 가능성도 있지만 불임으로 고통 받는 사람이나 월경 불순, 다모 등의 증상으로 고민하고 있는 사람은 적극적인 치료를 권합니다.

 

원인

다낭성 난소 증후군의 원인은 뚜렷이 밝혀진 것은 아니지만, 배란과 관련된 몇가지의 호르몬 균형의 붕괴에 있다는 설이 유력합니다. 난포의 성장과 배란은 뇌의 뇌하수체에서 분비되는 LH(황체 형성 호르몬)과 FSH(난포 자극 호르몬)에 의해서 가능하지만 LH만이 과잉으로 분비되어 FSH보다 우위에 되면 배란이 잘 이뤄지지 않게 됩니다.

 

또 안드로겐(남성 호르몬)에도 배란을 막는 작용이 있습니다. 비만 등으로 혈당을 낮추는 호르몬인 인슐린이 과잉 상태(고 인슐린 혈증)이 계속되면 남성 호르몬이 증가하고 난포의 발육을 억제하고 난소의 막을 다지고 배란을 막아 버립니다.그래서 다낭성 난소 증후군 환자는 다모 등의 남성화 증상과 인슐린이 듣기 어려운 체질 비만이 많이 나타난다고 되어 있습니다.

 

증상

다낭성 난소 증후군의 증상은, 무월경, 월경 불순, 부정 출혈, 여드름, 다모, 비만 등이 있습니다. 여드름, 다모, 탈모, 저 음성 등은 남성 호르몬의 과잉에 따른 남성화의 증상입니다. 또 병의 원인으로 여겨지는 남성 호르몬의 증가는 세포에서 인슐린이 듣기 어려워진 체질과 관계 있습니다.

 

다낭성 난소 증후군 환자는 나이와 함께 비만과 고 혈당이 되는 사람도 증가하는 것이므로 주의가 필요합니다. 배란이 일어나지 않기 때문에 임신의 기회가 줄어 불임 가능성도 높아집니다. 치료하지 않았다고, 월경 주기는 나이와 함께 점점 사이가 길어집니다.월경 주기가 35일을 넘으면 일단 산부인과를 진찰할 것을 추천합니다.

 

검사·진단

일본 산과 부인과 학회 진단 기준에서는 ① 배란 장애가 있②액 LH(황체 형성 호르몬)피증이나 고 안드로겐(남성 호르몬)피증의 하나가 있어 ③ 난소에 다낭포가 보인다는 3가지 조건에 모두 해당하는 다른 병이 아닌 것으로 확인되자, 다낭성 난소 증후군으로 진단됩니다. 그래서 진단에서는, 문진, 혈액 검사, 초음파 검사로 이 3점을 조사할 기본입니다.초음파 검사에서는 난소 실질의 주위에 작은 난포가 1줄로 족 서다"목걸이 사인"로 불리는 전형적인 소견이 있는지 그 수가 어느 정도인가에 의해서 판정합니다.

 

치료

다낭성 난소 증후군에는 크게 배란 장애에서 오는 불임에 대한 치료와 병의 원인에 대한 치료가 있습니다. 그 선택에는 환자가 조기 임신을 원하는지 여부가 크게 관련되어 옵니다. 임신을 원하는 환자는 배란 유발제에 의한 치료를 실시합니다. 보통은 내복 약으로 시작하고 효과가 미흡한 경우 주사약을 사용합니다.

 

다만 배란 유발제에 의한 치료에 여포가 과잉 반응한 경우, 난소 과잉 자극 증후군이라는 부작용이나 다태 임신이 일어나기 때문에 어느 정도 시험하고 잘 되지 않을 때는 복강경 때 난소에 다수의 구멍을 뚫고 배란하기 쉽게 하는 수술이나 체외 수정 및 배아 이식을 한다는 선택 사항이 있습니다.

 

다만 이 수술은 근치 수술이 아니라 효과는 반년에서 1년 정도로 합니다. 병의 원인에 대한 치료는 비만자가 인슐린의 기능을 좋게 하기 위한 당뇨병 약을 복용함으로써 남성 호르몬 과잉 분비 등 호르몬의 균형 개선이 기대됩니다.또 조기 임신을 원하지 않는 경우는 호르몬 요법을 함으로써 월경 불순, 무월경 등 배란 장애의 개선을 도모합니다.

 

예방/치료 후의 주의

비만이 되어 인슐린의 기능이 어려운 체질의 경우는 식사와 운동의 생활 습관을 개선할 다낭종 난소 증후군 예방에 연결됩니다. 이미 발병하고 있는 경우도 약 등에 의한 치료와 병행하여 라이프 스타일 개선을 도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비만을 해소하는 배란 장애도 개선으로 이어질 알고 있습니다.또 월경 불순이나 무월경을 치료하지 않고 장기간 방치하고 있다고, 자궁 내막에 이상이 생기고 젊은 쪽에서도 자궁 내막 증식증이나 자궁체 암이 발생할 수 있으니 부정 출혈이 있는 경우 등 꼭 산부인과 의사에게 의논합시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