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궁내막증과 치료 후 주의사항

개요

원래는 자궁 내강밖에 존재하지 않을 자궁 내막이 복막이나 자궁 근층 내, 난소 등 주로 골반 내의 자궁 내강 이외의 장소에 생기는 병. 자궁 내막은 본래 주기적으로 월경 피가 되고 분리하고 체외로 배출되지만, 자궁 내강 이외의 장소에서 증식한 자궁 내막은 배출되지 않고 몸속에 머무르기 위해서, 염증이나 유착을 일으킨다.

 

20~40대 여성에 많은 월경통이 심할 경우에는 주의가 필요하다. 양성의 병 때문에 목숨에 관계되는 일은 거의 없지만 통증 등을 잘 조절하며 폐경 후까지 느긋하게 지내야 한다. 불임의 원인의 하나로 여겨지고 있다.

 

원인

원인으로 몇 가지 설이 있지만 분명한 것은 알지 못한다. 여성 호르몬이 깊게 관여하고 있어 생리 때마다 병이 진행한다. 초경을 맞는 연령이 빨라지고 여성 호르몬이 분비되는 기간도 길어지면서 환자도 증가 추세다. 여성의 라이프 스타일과 가치관의 다양화로 미산, 아이를 낳는 현상 때문에 한 여성이 평생 겪은 월경 횟수가 늘어난 것이 발병의 위험을 높이고 있다고 생각된다.

 

증상

내막증이 있는 장소 크기, 유착의 정도 등에 의해서 증상은 다르지만 공통적인 것은 심한 월경통에서 어느 시기부터 점점 통증이 강해진다는 특징이 있다. 심한 통증 때문에 잠들어 버리는 사람도 적지 않다. 월경통 외에 과다 월경, 부정 출혈, 성교 통증, 배변통, 월경 시 이외의 복통과 요통 등도 보인다.

 

자궁 이외의 장소에서 증식한 자궁 내막 조직은 체외로 배출되지 않고 복강 내에 머물기 때문에 염증과 통증, 유착의 원인이 되며 난소 안에 초콜릿 송이 모양의 불리는 난소 노우 부기가 생길 수도. 월경 때에 진행되므로 횟수가 많은 사람일수록 중증으로 되는 경향이 있다. 더 진행하는 것으로 불임으로 이어질 가능성도 있다.

 

검사·진단

자세히 문진을 하고, 검사법에서 자궁의 움직임이나 난소의 상태, 위치와 크기를 판단한다. 성교 경험이 없을 경우는 내진을 하지 않을 수 있다. 더 경질-경 직장 초음파(에코) 검사로 자궁벽의 상태나 초콜릿 송이 모양(난소 내에 발생한 내막증)의 유무, 주위에 유착 여부를 조사한다. 상태에 따라서는 종양 마커(혈액 검사)이나 MRI 등에서 자세히 조사도. 추가로 확정 진단과 진행 상황의 확인이 필요한 경우는 치료도 겸하고 배에 구멍을 몇 개 열고 복강경 검사에서 배의 내부를 관찰한다.

 

치료

언제 임신을 원하느냐에 의해서 치료의 우선순위가 결정된다. 약물 요법에는 진통제로 통증을 가라앉히고 대증 요법 외, Gn-RH아고니스트 등 호르몬제를 사용하고 인공적으로 월경을 멈춘 상태로 하고 병소를 내려놓는 방법(가짜 폐경 요법) 남성 호르몬에 가까운 호르몬제를 사용하고 자궁 내막을 위축시키는 방법(다나졸 요법)이 있다. 호르몬 요법은 부작용이 있기 때문에 사용할 수 있는 기한에는 한도가 있다.

 

수술 요법에는 장차 임신을 원하는 사람에게 보존 수술, 아이를 원치 않는 사람에게는 자궁을 전부 적출하다. 자궁, 난관, 난소 등 모두 적출하는 근치 수술도 있다. 각각 수술 후 재발 가능성이나 갱년기 증상에 대한 대처를 생각하고 라이프 스테이지에 따른 치료법을 정할 필요가 있다.

 

예방/치료 후 주의사항

확실한 예방법은 없지만 호르몬 균형을 맞추는 때문에 영양의 치우치지 않는 식사를 돋보이며 잠을 제대로 취하는 등 건강한 생활을 보내도록 주의하라. 생리통은 무리를 하지 않고, 휴가를 내거나 스트레칭을 하거나 몸을 쉬고 편안한다. 힘든 속옷으로 복부를 옥죄지 않도록 하는 등 통증과 잘 사귀도록 한다. 또 완치가 어려운 질환 때문에, 자궁 내막증이라고 진단되면 치료 후에도 정기적인 검사를 받는 것이 중요하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